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주방 냄새 잡는 청소 방법

주방 냄새 잡는 청소 방법

우리집 주방 냄새 확실히 잡는 방법

우리집 주방 냄새 확실히 잡는 방법

2024.08.30

2024.08.30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레몬으로 수도 꼭지 소독하는 방법

✅ 캡슐 세제로 후드망 청소하는 방법 

✅ 레몬,계피로 천연 방향제 만드는 방법 

Special Editor

살리홈| 살림 인플루언서



안녕하세요! 바쁜 틈새 체력과 시간을 아끼는 청소법과 정리 팁들을 나누는 '살리 홈(@salli.home) 최소영'입니다. 저는 7살 아들이 있고, 우리 3인 가족이 깨끗하고 정돈된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 해당 콘텐츠는 별도의 광고비 없이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레몬을 이용해 수도꼭지를 청소하면 자연스럽게 광택을 되찾을 수 있고, 후드망은 캡슐 세제를 활용해 간편하게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어요. 계피와 레몬을 끓여주면 주방 냄새를 고급 호텔 향처럼 바꿀 수 있어, 손쉽게 주방의 분위기가 전환되어요. 자연 친화적이고 경제적인 방법들은 주방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도 건강과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작은 실천들이니 즐겁게 활용해 보세요:)

#1. 레몬 수도 합체!

레몬의 주요 성분인 구연산(시트르산_ Citric Acid)은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유기산으로 pH를 낮추어 미생물 생존에 불리한 환경을 조성하므로 청소와 살균소독에 탁월합니다. 레몬으로 수도꼭지의 석회, 불소, 물때 3가지를 한 번에 박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레몬을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른 다음 주방 집게로 짠다.

2. 레몬을 수도꼭지에 댄다.

3. 깨끗한 행주나 천을 레몬과 수도꼭지에 두르고 머리 고무줄 사용하여 묶어준다.

4. 20분 후 떼낸다.

💡 Tip!

집집마다 수도 크기가 달라요. 크기에 맞게 레몬을 잘라 사용하세요. 또한 오염 정도에 따라 방치 시간을 늘리셔도 돼요. 나무 도마, 싱크볼 안쪽, 식기건조대에도 소금과 함께 문질러서 씻어내면 살균, 소독, 세정효과가 탁월해요. 수도꼭지 세척 후 남은 레몬은 버리지 마시고 국그릇에 물과 담으신 다음 식기세척기나 전자레인지/오븐에 넣고 돌리시면 세정효과가 탁월해요.

#2. 간단 후드망 세탁

이 끈적하고 청소하기 어려운 잔여물들은 고 온열로 형성되었다가 실온으로 냉각되면서 더 끈적 거리게 되지요. 고농축 세정 성분이 들어간 캡슐 세제는 효과적으로 때를 불리고 찌든 오일을 분리해 주므로 이를 활용하여 쉽고 간단하게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1. 후드망 위에 캡슐 세제를 놓아요.(후드망 길이 30cm 당 캡슐 세제 1개)
(저희 집은 후드망이 30cm 이상으로 2개 사용)

2. 뜨거운 물을 부어서 잠기도록 20분간 방치해요.

3. 다 쓴 칫솔로 망 전체를 문질러 줍니다.

4. 스빈또(스텐전용 수세미)를 조금 사용해서 후드망 테두리 오일 때를 벗기고 헹궈줍니다.

5. 완전 건조 후 끼워주세요.

💡 Tip!

청소한 지 오래되었다면 오일이 눌어붙어 있을 거예요. 이럴 땐 밤새 담가두어 불림 시간을 늘리거나, 세척을 2~3번 반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매월 1회 세척을 루틴화하여 다 쓴 칫솔을 교체하면서 후드망을 세척하고 버려보세요:) 마지막으로 캡슐 세제는 고농도의 강한 세정 성분을 포함하므로 꼭 장갑을 착용하세요!

#3. 주방 냄새 잡는 '천연 방향제' 만들기 

레몬 시트러스 향과 시나몬 향은 공기 정화와 진정 작용에도 효과가 있어서 불안을 줄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좋아요. 이 방법대로 하시면 빠르게 악취를 잡고 사계절 두루 질리지 않는 은은한 향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주방과 집 냄새 잡는 '천연 방향제' 초간단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1. 레몬 반개를 4등분으로 잘라서 끓는 물 1.3L에 넣는다.

2. 막대계피 2개, 스타아니스(팔각) 5개, 통후추 반 줌, 캐모마일 티백 1개를 차례대로 넣는다.

3. 계피 향이 먼저 시작되고 은은한 팔각과 레몬향이 집 전체에 퍼지면 불을 끈다.

💡 Tip!

저는 캐모마일 향을 좋아하지만 취향껏 다른 허브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끓인 배합물은 버리지 마시고, 소분하여 집안 곳곳(신발장, 주방, 화장실 등)에 2~3일 정도 두셔도 돼요. 오래 끓이면 향이 변질될 수 있으니 끓이는 시간은 20분 미만으로 지켜주세요. 편안한 수면환경을 조성하는데 유용해서 아이들 잠들기 전에 사용하면 도움받으실 수 있어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혼란 속에서 단순함을 찾으라"라고 했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바쁘게 생활하기 때문에 작은 살림 목표나 단순한 계획 딱 1가지만 제대로 실천해 보세요. 정신없는 일상에서 여유로운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승자에요. 저의 3가지 주방 살림 방법이 도움 되셨다면 엄마나 아내로써 가 아닌, 짧지만 내 시간을 확실히 확보하기, 명확하게 살림하는 나만의 기준 세워보기 등을 중점으로 실천해 보시면서 깨끗하고 쾌적한 집안 살림을 체력 아끼시며 효율적으로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살리홈'의 살림 꿀팁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