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아침엔 농장, 저녁엔 밥상
아침엔 농장, 저녁엔 밥상
당일 수확·판매하는 킴스클럽 로컬푸드
당일 수확·판매하는 킴스클럽 로컬푸드
2023.07.18
2023.07.18
3줄 요약
· 농가와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로컬푸드
· 당일 수확한 농산품 판매 시작한 킴스클럽· 지금 꼭 사야 할 로컬푸드 3가지
장마가 계속되면서 전국 곳곳에서 주민들의 피해가 늘고 있어요. 도로와 주거 지역은 물론, 농가들도 많은 피해를 입고 있죠. 어렵게 수확한 농작물마저도 덥고 습한 날씨로 빠르게 상해 판매하는 것보다 버리는 농작물이 더 많다고 해요. 버려지는 농작물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Chapter 1
모두가 행복한 로컬푸드
농가의 고민을 해결하면서 소비자에게 더욱 신선한 상품을 제공하는 곳이 있어요. 바로 로컬푸드 직매장이죠.
"로컬푸드가 뭐예요?"
로컬푸드는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돼 장거리 운송이나 다단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은 농산물을 말해요. 유통 과정이 짧아지면서 농가는 더욱 품질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어요. 로컬푸드 직매장은 고객들에게 품질 좋은 지역 농가의 로컬푸드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죠.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돼요. 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을, 소비자에게는 신선한 상품을 제공하며 지역 경제까지 살리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고양, 가평, 의성, 평창 등 많은 지역사회에서도 로컬푸드 직매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준비 중이에요.
Chapter 2
갓 수확한 '갓'상품
지난 6월 23일, 킴스클럽 신구로점은 일산 농협과 함께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을 열었어요. 5월 일산점 개점 이후 두 번째 매장이죠. 일산점은 지역주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실제 농산물 매출이 60% 이상 성장했죠. 고양시 로컬푸드 직매장의 매출액은 2021년 기준 739억 원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았다고 해요. 연간 누적 이용객은 약 300만 명이나 돼요.
※ 신구로 NC백화점 로컬푸드 직매장
"다른 로컬푸드 매장과 뭐가 달라요?"
킴스클럽의 로컬푸드 직매장은 ‘신선 농산물 1일 유통’을 원칙으로 당일 수확한 100여 가지의 지역 농산물을 매일 새롭게 제공해요. 로컬푸드 직매장과 계약한 지역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품질관리 교육을 받죠. 농장부터 진열까지 지역 농가에서 직접 관리해 안정성과 신선도에 대한 신뢰가 높아요.
약 3,500개의 고양시 농가가 출하하는 로컬푸드에는 농장과 농민 이름이 표기되어 있어요. 매장에는 잔류농약 검사 결과도 있어 믿고 구매할 수 있죠. 로컬푸드는 과일과 채소 외에도 두부, 떡, 과자 등 가공식품으로도 개발돼 농산물과 함께 판매해요.
※ 로컬푸드 농장과 농민 이름 표기
Chapter 3
놓치면 안 될 로컬푸드
"로컬푸드는 어떤 걸 사는 게 좋지?"
킴스클럽 신구로점의 로컬푸드 직매장에는 매일 신선한 고양시 농작물이 들어와요.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어떤 농산물을 사야하는지 모르시겠다면 추천 상품 먼저 구매해보세요. 로컬푸드의 신선함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상품 3가지 추천드릴게요!
#아삭아삭 열무와 부드러운 얼갈이
여름철 대표 채소인 열무와 얼갈이는 킴스클럽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사는 것이 좋아요. 고양시의 *엽채류는 전국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엽채류는 잎이 금방 시들기 때문에 당일 수확, 판매하는 킴스클럽에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신선하고 맛있어요. 열무와 얼갈이 모두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수분함량이 높아 여름철에 먹기 좋은 채소에요.
*엽채류: 잎을 식용하는 채소
※ 열무와 얼갈이
#여름의 별미 조선호박
우리나라 토종 호박인 조선호박은 둥근 호박, 풋호박으로도 불려요. '조선호박 먹어본 사람은 다른 호박 못 먹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조선호박의 맛은 특별하죠.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애호박과 달리 여름부터 초가을까지만 수확해요. 재배 농가도 많지 않아 구하기가 어렵기도 하죠. 대게 7월에 수확하는 조선호박은 여린 호박으로 복잡한 유통과정에서 상처가 나기 쉽지만 킴스클럽의 조선호박은 유통과정이 짧아 문제없어요.
※ 조선호박 (출처: 초이쿡님의 블로그)
#최상급 파프리카
국내 최상급 파프리카도 고양시의 유명한 농작물 중 하나에요. 농장에 직접 방문해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을 만큼 유명하죠.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 팜인 한국 농원에서 재배하는 파프리카는 해외 수출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요. 다른 파프리카에 비해 그 맛과 품질이 보증된 상품이죠.
※ 파프리카
계속되는 폭염과 폭우로 채솟값이 많이 오르고 있어요. 어쩔 수 없이 비싼 값으로 구매한 채소는 그 상태마저 좋지 않을 때가 많죠. 킴스클럽 로컬푸드 직매장에서는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요. 장마철 장 보기, 킴스클럽에서 신선한 로컬푸드로 해결하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