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랜드그룹

검색창 닫기
검색

뉴스 상세보기

Press

이랜드리테일-오아시스마켓, 사업제휴 협약 체결


“산지직거래 전문 유통기업과 신선 플랫폼이 손잡고
온·오프라인 동시 공략"


.

이랜드와 오아시스가 손잡고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는 새로운 신선 플랫폼 시대를 함께 연다.이랜드리테일은 오아시스마켓과 지분 및 사업, 운영계약에 대한 사업제휴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이사, 김수희 법무이사, 한문경 상품기획본부장과 이랜드리테일 윤성대 대표이사, 안영훈 대표이사, 양시웅 이랜드홀푸드 사업부문 부대표, 김해경 킴스클럽 사업본부장 및 관련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제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사업제휴 협약식에서는 ▲사업우선투자권을 통한 파트너십 강화 ▲신선 상품 공유와 플랫폼 연동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확대 ▲신선식품 배송을 위한 풀필먼트 상호 공유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양사는 미래의 주요한 사업파트너로 공고히 하고자 이랜드리테일은 지어소프트가 보유한 오아시스 보통주 842,062주(3%)를 매수했다.

이는 이랜드리테일이 오아시스마켓의 최고 전략적 투자자(SI) 이자, 미래의 주요한 사업파트너로 공고히 하고자 한 것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오아시스마켓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에 킴스클럽의 산지 신선상품을 납품할 계획이며, 산지 개발과 신선상품 유통 시스템 구축에 양사는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단순한 사업제휴를 넘어 장기적인 사업 파트너로 동행한다는 계획이다. 시설투자 및 신사업 진출, M&A 등 대규모 사업 확장 시 최우선 파트너로 투자 및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양사는 서로 강점을 가진 온-오프라인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리테일 킴스클럽은 오아시스마켓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신선부문을 공격적으로 확대 할 수 있으며, 오아시스는 1천만 명에 달하는 이랜드 멤버십 회원과 30여개의 킴스클럽 지점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이사는 “이번 전략적 투자 유치 및 사업제휴를 통해 이랜드리테일의 경쟁력 있는 산지 신선상품을 오아시스마켓의 특화된 새벽배송 서비스로 제공, 온라인 신선식품 장보기 시장이 확대, 재편될 것으로 예상 된다”라고 말했다.

이랜드리테일 윤성대 대표이사는 “양사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국내 신선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뀔 것”이라고 말하며,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고품질의 합리적인 신선상품을 손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끝]

■사진자료



[사진 1. 지난 6일 (왼쪽부터) 이랜드리테일 윤성대 대표이사, 오아시스 안준형 대표이사가 장기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사진 2.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이랜드리테일과 오아시스마켓 임직원들이 장기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협약실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양시웅 이랜드홀푸드 사업부문 부대표, 김해경 킴스클럽 사업본부장, 안영훈, 윤성대 이랜드리테일 각자 대표이사, 안준형 오아시스 대표이사, 김수희 오아시스 법무이사, 한문경 오아시스 상품기획본부장]

기업 및 사업부문 소개

◇이랜드리테일 킴스클럽 킴스클럽은 이랜드리테일의 하이퍼 사업부문 브랜드다.
전국 핵심 상권에 위치한 NC, 뉴코아, 2001아울렛 등 도심형 아울렛 내에 식품관 형태로 3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지 400여 곳의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가격 거품 없는 고품질의 신선 식품을 제공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랜드리테일의 ‘산지 직거래 시스템’은 지역 거상과 벤더를 배제하고 중간 상인에게 돌아가는 수수료 전액을 농가에게 돌려주며 농가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보전하는 방식이다.
지난 10년간 이를 통해 산지 우수 농가와 상품을 발굴해왔으며, 이들을 지원하고 양성해 지역 특산물 사업의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이랜드 입장에서는 검증된 품질의 신선 상품을 중간마진 없이 지역 농가와 거래할 수 있고, 지역 농가도 안정적으로 판로를 확보하고, 킴스클럽 산지 MD의 컨설팅까지 제공받으며, 상품의 품질까지 끌어올릴 수 있어 지역 상생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더 나아가 한우를 직접 사육하고, 전복 계류장을 직접 운영하는 등 가격 거품을 없애기 위한 차세대 유통 모델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킴스클럽은 이외에도 자체브랜드 ‘오프라이스’(O’price)를 통해 가정 간편식과 RMR(레스토랑 간편식) 등을 강화하고 있다.
2018년 1월 킴스클럽의 PB브랜드로 시작한 오프라이스는 현재 약 약 800여 종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오프라이스가 단순히 킴스클럽의 PB브랜드가 아닌 독자적인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해 단독매장 출점을 계획하고 있으며, 홍콩, 싱가폴 등 수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오아시스마켓 IT 전문기업 지어소프트의 자회사인 오아시스마켓은 소비자에게 바른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친환경 유기농 신선식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복합 유통플랫폼이다.
‘품질은 최고, 세상에 없는 가격’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충성고객을 확보해 성장하고 있다.
5월 기준 회원 수는 약 96만명에 달하며, 설립 첫해인 2017년 매출 787억원에서 2021년 매출 3,569억원을 기록하며 5년만에 4배가 넘는 성장을 이뤄 냈다.
타 새벽 배송 업체와 차별화된 점은 흑자 시스템을 완성해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7년 영업이익 20억원 흑자를 시작으로 지난해 57억원, 올해 1분기는 45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코스닥시장 상장을 준비중인 오아시스마켓은 자체개발 스마트IT 기술을 활용한 물류 자동화 시스템으로 비용측면에서 타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신선식품 영역을 강화해 성공적으로 IPO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기사 자료 내려받기

Corporate Communications

Eland. Office

이메일:
pr@eland.co.kr
대표번호:
02-2012-5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