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신으셔도 민폐 하객 아닙니다.

신으셔도 민폐 하객 아닙니다.

[잇(it)템 졸업식] 웨딩룩, 하객룩으로 손색없는 운동화

[잇(it)템 졸업식] 웨딩룩, 하객룩으로 손색없는 운동화

2024.10.19

2024.10.19


 

Editor 배터리(Better Lee)
[잇(it)템 졸업식]
 


 

 

※ 웨딩 촬영에서 뉴발란스 993을 신은 배우 공효진
 
(출처: 공효진 인스타그램 @rovvxhyo)

 

2022년 패셔니스타로 유명한 배우 공효진이 결혼을 발표하며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한 웨딩룩이 화제를 모았다.
웨딩드레스에 빨간 양말, 그리고 뉴발란스 993 스니커즈를 매치해 전통적인 웨딩룩의 공식을 깬 것.
격식 있는 자리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운동화, 그중에서도 뉴발란스 스니커즈가 웨딩룩과 하객룩의 정석이 되고 있다.
단순히 인플루언서의 '튀는' 패션이 아닌, 시대의 주류가 됐다.

오늘날 유명인의 공식 석상, 직장인의 비즈니스 캐주얼 패션에서도 더 이상 스니커즈가 어색하지 않다.
오히려 세련된 스타일링의 완성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다면 운동화, 그 중 뉴발란스 스니커즈가 어떻게 ‘격식룩의 정석’ 신발이 되었을까?

편안함과 격식의 완벽한 조화, 뉴발란스

2010년대 중반, 직장인 출근룩에 변화가 하나씩 목격되기 시작한다.
남자는 수트나 와이셔츠, 여성은 블라우스로 획일화 되어있던 출근 복장에 청바지와 옥스퍼드 셔츠, 맨투맨과 야상 재킷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매치하기 시작했다.

출근 복장에 편안함과 격식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캐주얼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함께 코디하는 신발도 바뀌기 시작했다.
구두 대신 운동화를 매치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
세계적인 남성복 박람회 ‘피티워모(Pitti Uomo)’ 기간 동안 수트에 운동화를 매치해 거니는 남성들도 많아졌다.

단순히 유행을 따르는 것이 아닌, 구두의 불편을 해소하려는 실용적인 선택이었다.
2019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유연근무제가 활성화되면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됐다.


 

※ 정장에 뉴발란스 993을 매치한 전 '입 생로 랑'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테파노 필라티’

이러한 변화 속에서 뉴발란스는 편안함과 격식을 동시에 갖춘 디자인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당시 ‘입 생로 랑’의 크리에티브 디렉터였던 ‘스테파노 필라티’가 패션쇼에서 수트에 뉴발란스 스니커즈를 매치하면서 그 인기는 더 높아졌다.
특히, 뉴발란스 99X 시리즈는 과하지 않은 컬러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격식 있는 복장에 편안함 한스푼을 추가하는 잇(it)템으로 부상했다.

99X 시리즈, 넘버링에 담긴 혁신의 역사

뉴발란스 99X 시리즈에서 각 넘버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다.
기술적 진보와 혁신을 상징한다.
993 모델은 99X 시리즈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모델이다.

1982년 1000점 만점에 990점이라는 의미를 지닌 990v1 모델을 시작으로, 기술력을 더 해가며 995, 996, 997, 998, 999 모델을 차례로 출시했다.
995는 990점에서 5점 추가되어 1000점에 가까워진 신발이었다.

(출처: 뉴발란스 공식 홈페이지)

1998년에는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990v1을 재해석한 990v2를 발매했고, 991, 992, 993을 차례로 출시했다.
993뉴발란스의 기술력을 집약한 것은 물론, 99x 라인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가장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스니커즈로 평가받는다.

이처럼 가장 가치 있는 스니커즈 대열에 합류한 993은 시대를 대표하는 힙한 브랜드와 연이어 손을 잡았다.
차세대 ‘슈프림’이라 불리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에임레온도르’(Aime Leon Dore), 지난 5월 국내에 1호 매장을 연 ‘키스’(Kith) 등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그 가치를 더했다.
이러한 콜라보는 993의 디자인적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스타일링 가능성을 보여주며 세계 패션계에 큰 화제를 모았다.


 

(출처: 뉴발란스 공식 홈페이지)

당신의 특별한 날, 993과 함께

발매와 동시에 매진되며 실물로 만나보기 어려웠던 뉴발란스 993 스니커즈 라인업을 대한민국 서울 성수에서 만나볼 수 있다.
뉴발란스가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993 아트갤러리: 과거와 현재의 예술적 조우’ 특별 전시를 진행 중이다.
전시회 혹은 갤러리에 온 듯 993 스니커즈의 히스토리와 가치를 충만히 느낄 수 있다.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그 변화가 때로는 우리의 삶을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만든다.
뉴발란스 993의 인기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다.
삶을 대하는 우리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투영한다.

※ 뉴발란스 플래그십 스토어 ‘993 아트갤러리: 과거와 현재의 예술적 조우’ (출처: 이랜드 뉴발란스)

당신의 특별한 날, ‘격식 속에 편안함 한 스푼’ 뉴발란스 993을 매치해보는 것은 어떨까?


※ 성수 뉴발란스 플래그십 스토어
(출처: 이랜드 공식 인스타그램 @eland.co.kr)